Monday, May 22, 2017

GF Handel의 "시온의 딸 들아, 기뻐하라. (Rejoice Greatly, O Daughters of Zion)".

제가  지난 40년 동안 사는 곳은 , 이어진   큰  숲의  바깥 자락에 있는
아담한  나무 집 입니다.  겨울철 만  제하고, 봄, 여름,  가을 , 아침 저녁으로
지저귀는  새 들의 노래 들을  듣습니다.
그중, 가끔  높은  핏치로  제법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되는  음률을  듣고, 
떠올리는 노래 들  중  하나가  오늘  말씀 드릴 "시온의  딸 들아. 기뻐하라!"
(Rejoice,  O  Daughter of Zion)입니다.

이 곡은  헨델  메시아 중 18 번 째  소프라노  솔로 곡으로 요즈음  모든  악보에 
나와있는  곡은  원본을  헨델이  초연 후 , 다시  손을 보아 올린  2nd version
입니다.  원본은 ' 다 카포 아리아' 형식으로   끝에서  앞으로  다시 돌아와
43소절  meno mosso 앞에서 끝 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꽤  길었
을  것입니다.

가사는  스가랴서(Zecharia)9-10절이며, "시온의 딸 들아  기뻐하라, 메시아,
왕께서 너희에게  오신다"입니다.
아시는 대로, 스가랴(Zecharia)는  기원 전 500년을  전후하여  활약했던  유태인 
제사장이요,  선지자입니다.  바빌론의 포로 생활에서  돌아와, 예루살렘  성전
을  다시 지은  중심 인물 입니다.  그가 쓴  이 스가랴 서는 , 메시아의  탄생, 그리고
예루살렘에  나귀를 타고 입성,  은 30세겔에  배신당하여 당한  고난  등을  명확히
예언하고 있습니다. (9장 9절,   11장 12절 , 4-17절).

이 가사 중  주목 할  부분은 "시온의 딸" 입니다.  
학자 들은   이를 "이스라엘, 유대 민족을  의인화 한  표현"이라고  말 합니다.
그러하다면,  왜  하필이면 "딸"이냐는  의문이 따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그 시대의 약자"인 " 여자"로  약소 민족 이스라엘을  나타
냈다는 주장도 있고,  모계 혈통을  중요시하는  유태인의 전통에 따른  표현
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무튼 , 고난 받던 약소  이스라엘 민족을  지칭 
함에는  이의가  없어 보입니다.

이 곡은  소프라노 솔로 곡이지만  테너가 부를 수도 있다고 써 있습니다.
그러나, 곡 중  솔로의  최고음이  A-flat임을  감안하면,  소프라노 솔로가
더  자연스럽습니다.

여기서    헨델이  메시아를  쓰던  18세기 초반의  교회 성가대  얘기를 잠깐
하고  지나가겠습니다.
1700년대는  물론, 1800년 대를  한참 지나서도,   교회 성가대에는  여성이
없습니다.    소프라노 ,앨토  파트는   보이 소프라노, 즉  변성기  이전의
소년 보이스가  맡았고,   솔로는 주로  카운터테너(countertenor),  즉  높은
 핏치를  낼 수 있는  남성이 맡았습니다.
이  카운터테너는   G3-E5를  카버하는,  다시 말씀드려 여성 소프라노
와 앨토의  음역을  커버하는  남성의 음성을  일컫습니다.
즉,  가온 C(middle C) 가 C4 이니,  통상  아래   옥타브의 '쏠" 부터 ,
한 옥타브 건너,  위 옥타브의   "미" 까지를   내는 것이며, 그 위의 음정은
 가성(Falsetto)으로    카버합니다.

18세기 당시의 카운터테너는   변성기 이전 거세한 castrato도 있었으나,
요즈음은  가성을 full voice처럼  낼 수 있는  훈련을  받은  정상 남성 들
입니다.   여러분께서 유-튜브에서' 카운터테너'를  찾아 들어 가시면
 수 많은   바로크 오페라, 초기 고전음악 및  현대 음악중  카운터테너의
 녹음, 녹화와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완벽한 성악의 테크닉을  구사하며,   누구나 그  음악적인  완성도에
놀라게 됩니다.

잠간  얘기가  옆 길로  갔습니다.   악보로  돌아가십시다.

이 곡은  또 다른  탄생축하 음악으로 경쾌하고,'가볍게  뛰어가는' 곡
입니다.B-flat Maj.,4/4, Allegro, 1분에 4분음표 88정도로  갑니다.
8 소절  전주 후, 소프라노  솔로가 시작됩니다.
시작하는   테마(주제)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볍게 '탕탕-' 두드리는  부분과
빠른,  슬러로  연결된  16분 음표의  스케일들의  화려한  '대비'입니다.

우선  노래의 맨 처음 ,9소절,  첫 두 노트를  보십시다.
약박에 걸린 8분 음표후,  중강박의 4분 음표입니다.  바로 이들이  위에서
말씀드린 '탕탕-'입니다. 가볍게 '두드리는'것입니다.  여기서  8분 음표는
이해가 가는데  다음 4분 음표는 나름대로 길이가 있는데   왜  같이 가벼우냐?
하는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어 가사를 보면 "(Re) - joice"입니다.
두 실라블 입니다.
그러나,  이는' -jo'   에 엑슨트가 있고 '-ice'는 그냥  따라가는  , 잘  안들리는,
약한  실라블 입니다.   아마  헨델은  두 실라블을  고려하여,  4분 음표로
쓴 듯 합니다. 그러나, 음악적으로는 ' 짧은 4분음표' 라는 뜻으로  헨델을
이해합니다.      한국어  가사는 '(기)-뻐'로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43소절까지  가는 이 페시지에서는  명확한  개 개노트의  아티큘레이션과
'리듬'이  살아야합니다.  솔로이스트와,  반주의  음악적  수준이  적나나하게
드러나는  곳 입니다.

44소절  meno mosso는   축하하는 분위기에서,  메시아를  잠깐 '설명'하느라고
약간  차분한  분위기가 되며, 느려집니다.  곡  전체로 보면,'  분위기 전환 겸
숨 고르는곳'입니다.
그러다가  ,63소절에서 더 느려져  , 64소절  완전히 끊고,     큰  숨 쉬고,   다시
 65소절에서  a tempo,   처음의 가볍고  경쾌한 기분으로  돌아가, 98소절 까지
 간 후 , 마지막  두 소절을  느려지면서 , 후회없는 ad lib을 하고  솔로는
끝 납니다.
이어서 아홉 소절의 후주 로  곡은  마무리 됩니다.

연주 상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작 부분 테마에서는  솔로 , 반주 모두  아티큘레이션과  리듬에
         충실할 것.    그리고   '탕탕'과    '미끌어지는,  흐르는'   연속된 16분 음표
          스케일 패시지와의   음악적  대비에  과외 연습 요,
          지휘자는   대비의 정도가  어느  수준 까지  갈 것인지를
          독창자와 반주에 확실히   알려야   합니다.
둘째, 곡  전체로  크게  볼 때   ' 메노 모쏘 패시지(44 소절)'와   곡 시작부분
         '가벼운 패시지'와의  음악적  표현에 의한 대비의  정도를  지휘자는
          숙고해서  결정 할 것.

연주하기 어려운  반면, 끝나면  후련합니다.

오늘도  주 안에서  평안하심 바라며 --.


May  2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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