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rch 30, 2016

아돌프 아담( Adolphe Adam) 의 "오 , 거룩한 밤( O Holy Night)"에 대한 소고.

저희 집에서는  추석,  성탄절, 양력,  음력 설 날  전날이면, 온식구가
밥상을 펴고  둘러 앉아  만두를  빚어,  다음날  아침,  만두 국을
오신  손님 들과   함께 나누곤 했습니다.
아마  어린 시절을  평양, 통천,  원산에서 보내신  할머님과  어머님
의 영향이었을  것입니다.  국민학교 학생이었던 저와  제 동생도
밀가루 반죽을  다듬이 방망이로 밀어  만두 피 빚는것 부터 , 소를
넣고,  만두의 양쪽 귀를  붙여 동그랗게  만드는 데 숙달된   선수 급이었고,
지금도  그 생각을 하면, 입 안에  침이 고입니다.
그런데,  그 만두 빚는  자리에서 항상  어머님이  흥얼 흥얼  부르시던
노래가 , 후일 알고 보니  이 "오  거룩한 밤"입니다.  특별히 "경배하라"
하는  대목은  오십여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곡을  작곡한 아돌프 아담(1803-1856)은   빠리  음악원  교수를
지낸 , 오페라와  발레 음악 작곡자 입니다. 지금도   그의  작품
 "지젤" (Gigelle)은  우리가  자주  듣습니다.
그는  1847년,  무명의  시인  플라시드  카포(Placide Cappeau
1808-1877)의 시  "크리스찬이어,  한 밤중이다.("Minut,  Christiens !")"
에  곡을 붙여 "Cantique de Noel ;  O Holy Night"을  작곡하고,  이  곡은
John Sullivan이  가사를  영역하여, 1900년대에 들어서   때 마침  보급
되기  시작한  라디오 방송 망을  통하여  온 세상에  급격히 퍼지게
됩니다.
가사중  특히 후렴 부분," Fall on your Knees!" 하는 대목에서는  누구나
온 몸에 소름이 돋는  경험을  합니다.  음악과  일치하는  기막힌
가사의 번역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곡은 D-flat  Maj, andante, 1분에  4분 음표 70 정도의 템포이며,  전 28
소절,  형식은  A-A'-B-C 입니다.
전주  한 소절 반 후, 세번 째 빗 , 중강박에서  노래가 시작됩니다.
즉,  가사 중 "거"와  "밤"에서  리듬에서 오는  미세한  차이가
느껴져야 하는 것입니다.
처음 주제  다섯 소절(A)은   7 소절  세번 째 빗 부터  다시 나옵니다(A')
여기까지는  한 소절 당 리드믹   펄스(pulse)가  하나, 혹은  둘입니다.
왼 손  반주를  보시면  압니다,
그러다가  12소절  업빗에서  패시지  B가  시작되면서 리드믹  펄스는
한 소절 당  넷으로  바뀝니다.
이는  다이나믹이   피아노로  시작하여 진행하다가, 14 소절 부터  눈에
띄게  크레센도가 되어   후렴 패시지 C로 연결되는  흐름과  일치
합니다.
후렴 C, 16소절 부터  폴테 내지 폴테시모가  20 소절까지 계속 되다가
21소절에서  디크레센도,   22-23소절에서 피아노가 되고,  숨을
고른다음,  다시 24소절  업빗부터  더욱  강력한 폴테시모와  루바토
두 소절 후에  다음 두 소절을  디크레센도로 느려지며  1절을  마무리
합니다.  이 패시지가  기술과  숙련도의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달 세뇨(D.S)로 두번째 소절로  돌아가  2절이  시작됩니다.

2,3 절의 프레이징은  1절과 같으나, 3절의 끝 네 소절(3rd ending)은
폴테, 폴테시모,  마르카토의 힘찬 패시지  끝 맺음입니다.


연주상의 유의점은 ,

첫째, 전체 곡의 흐름이, 중간에  숨과  힘을  고르는  부분은  있으나,
조용히 시작하여   높은  산 봉우리에 올라 힘차게  끝을 맺는
식입니다.
멜로디 만이  아니고, 리드믹 펄스도  소절 당  차츰  하나- 둘--넷으로
 증가하고,   점차 고조되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리고
 그 다음  후렴 반주의 리드믹 펄스는  표면상  왼손  반주에서 보면
소절 당  둘인듯 하나 , 그게 아니고, 이 후렴 패시지 안에 숨어있는
 " 기저의 리듬"은 소절 당  열둘(삼연음부x4)이나  16(16분 음표x4)로
 점점 강력 해자는  느낌(feeling)에 따라  늘어난다고  보는것이
 타당합니다..
이 것이 바로 이 곡의 분위기를  다이나믹의 변화, 멜로디의 전개와
맞물려서  이끌어가는  동력입니다.
말씀 드려 ,곡 전체  그림에 대한 숙고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둘째로, 시작하는 분위기와,  후렴의 분위기 차이를  미리 계산하고,
강도와 밀도를  치밀하게  배분 할 것.

 셋째, 후렴 16소절 부터 시작되는 가장 강력한 다섯 소절 후, 가장
 약하고  부드러운  18, 19소절의 표현에 유의 할  것,   여기가
 이 곡의   "백미" 입니다.

넷째, 전 곡을 통해,  날카로운 명확한  "부점 표현"을  위하여
  "딕션 아티큘레이션"을   통일하고, 연습할 것.
("다블 돗" -double dot- 같은  느낌이  이 표현에  도음이  됩니다.)


부끄럽긴 하나,  지극히 개인적인 얘기 하나,
저는  이곡을  연주 할 때 마다, 항상  목이메어  울고  끝 냅니다.
만두를  빚으시던  어머님께서  항상  저와 같이 노래하시기 때문
입니다.


Mar.  3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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