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29, 2018

WA Mozart Symphony #40 (모짤트 교향곡 #40 ) g-minor KV.550

1964 년, 대학에  입학해 보니,  우선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합창반  피아노 반주자와
오케스트라  연습  피아노 반주자  였습니다.  그런데, 상급학교 입학 전  피아노를 계속
치지않은  공백도  클 뿐 아니라, 선 후배  서열이 엄격하기로  이름난  그  학교의
윗 학년에는  고수급 피아니스트들이  즐비한 실정이어서,  감히  말도 꺼내지 못하고,
배우기 시작한 것이  프렌치  혼이었습니다.
덕분에, 대학 오케스트라에  신참 2nd 혼 주자로  끼게 되었고,   그 해 가을
정기 연주회에서    메인  곡으로  만나게 된  작품이  이  모짤트 교향곡 40번 입니다.

우선 , 연습을  위하여  스코어에서  세컨드  혼  파트를  오선지에  필사하는 일
부터 시작했고,   모든  새로운  모르는 것 들은,  체면 불고하고, 하나 하나 물어 물어
  해결해 가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고생스러웠던   3-4 개월의  연습과  정기  연주는  성공 적으로  무사히  끝났습니다.
 덤으로,    저는   그 때  , 그  곡의  모든  악기  파트들을    자연스럽게 외웠고,
그  기억은  이후  일생 남아,  두고 두고  필요 할  때 마다,  연주 할  때 마다
 자유롭게 꺼내  쓸 수 있었습니다.     참  운이 좋았다고,  지금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모짤트가 이 곡을  쓴 것은  1788년 , 돌아가기  3년 전  한창  열심히  곡을  쓸  때였고,
연이어 4주 안에  교향곡 #39,  교향곡 #41을  내 놓았다고  사가들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곡은  1 악장 Molto allegro(매우 빠르게),  2악장 andante (걷듣이 느리게), 3악장 minuetto,
 4악장Allegro assai(매우 빠르게)의 4악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악장은 2/2, 1 분에  2분음표 112-118의  템포이며,  비올라가  피아노 다이나믹으로
빠른  6도 간격의 8분음표들을 연주하며 시작합니다.  이어 2소절  업빗에  바이얼린의
주제가  시작됩니다.   이  시작하는 부분은    그 시절  심포니의  특징인
 introduction(도입부)가 아니고,  바로   exposition(제시부)에  해당합니다.   즉,
도입부 없이 ,  건너 뛴 것입니다.

이 주제를  프레이징하는데,  다섯  소절을  한 단위로  하느냐,  아홉 소절을  한  단위
로 하느냐가  자주  논난의 대상이 됩니다.
저는  아홉 소절  유닛을  선호합니다.  "노래"하는데  훨씬  " 여유가  있기 때문" 입니다.
이는  전 1악장의  프레이징을  좌우하는  중요한  기본입니다.

이1 악장은  그 시대의  심포니가  그러하듯  전형적인  소나타(sonata) 형식입니다.
즉,  제시부( exposition)- 전개부( development) -재현부( recapitulation)의 구분이
확연하고, 종지부(  coda)로  끝납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sonata 의 어원은  sonore( (소리를)  울리다) 입니다.

모짤트가 쓴 40여 교향곡 중,  단 두개 만이  단조( minor Key)입니다 .    즉
 g단조 #25와, 이  #40입니다.
이 #40의  1 악장에서  들으시듯,  시종  템포는  빠르지만, "비장함"과 "처절한  감정"을
꾹꾹 눌러 참으며 가는  어떤   "강렬한  힘"이  끝 까지  듣는 사람을  사로 잡습니다.
비올라와, 첼로 섹션의 연속된  리드믹한  8분 음표들과,  그 위에서  노래하는
현 들과, 엑슨트로  뒷 받침하는 목, 금관 (1플륫 , 2 클라,2오보, 2 혼, 2바순), 베이스
가  모두 하나로  어울려야 합니다.  "수준급 오케스트라" 만이 제대로  연주할 수
있다는   표현이  결코  과장이 아님을   실감하고,  동의합니다.

2악장은  빠른  1악장과 대조를  보이는  조용하고  느린  안단테, 6/8입니다.
8분 음표  , 1분에 80-90 정도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한 소절 당  펄스는  둘(2)입니다.  따라서  지휘자는 한 소절을
두 빗으로  가되,  그  한 빗을  ' 셋(3)으로  서브디바이드(subdivide) 한'    큰 두 빗으로
가는 것입니다.
중요합니다.    절대로  균등한   '여섯'이 아닙니다.      연주해보면, 여섯으로 가는 것과,
셋 씩으로 서브디바이드한   둘로 가는 것은   표현에  큰  차이가  납니다.

이 2악장에는  크게 보아   두 종류의  상반된  노트들이  확연히  공존하며,  묘한,
희한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즉, 슬러로  둘 씩 묶어진  32분  음표 들의 조합( '빠랍" "빠랍"하는)  과  슬러로
묶인, 혹은  독립적인,  끄는  sostenuto 노트들을  말합니다.
패시지에  따라,  두 상반된  성격의 노트들이  같이  겹치기도(overlap) 하고,
얘기를  주고 받기도 하고,  독립적으로  진행하기도 하면서  묘하고   아름다운
조화를 이룹니다.
연주 때마다, 탄복하고  감동합니다.

모짤트는 초고를  쓴  후,  두( 2) 클라리넷을 더하고, 오보와  바순 파트를  다시 쓴
2nd version을  내 놓습니다. 지금 우리가  듣고  ,연주하는  곡은  모두 2nd version
입니다.  훨씬  다채롭습니다.

3악장은  미누에토 , 춤곡입니다. 3/4, 1분에 4분 음표 100-108정도 입니다.
그러나, 이 곡은  무곡 치고는  너무  비장하고  무거워  춤은  못 출 것 같습니다
쇼팡의 '폴로네이즈' 처럼  '응어리 지고',  '처절한'느낌입니다.

중간  트리오(trio)에서  프렌치 혼  솔로가  in  F 로  '쏠' 까지  올라가는  고음의
패시지가 나옵니다.     여기를 '부드럽게',  '늠름하게' ,'이쁘게',  '여유있게' 넘어가야
합니다.  솔로  혼 주자의  수준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곳 입니다.
혼 주자에 따라, 여기의  high pitch 패시지 를   위하여  descant horn 이나  triple horn을
따로  쓰기도 합니다.


4악장은,  1악장에서 보시듯, 다시  빠른 템포의  "비장함"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몰아칩니다".   2/2,   2분 음표  1분에  112-120 정도입니다.

이 4악장에서의  인상적인  패시지는  85소절에서 시작하여  101소절 까지 가는 날렵한
클라리넷 솔로입니다.   저는  이 패시지를  지날 때 마다, " 폭풍우 치는,  비장한  와중에
잠간  희미하게 띄우는  미소"를  연상하며  일말의 "안도감"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다시  정신없이 "질주하다가",  코다로 연결되나부다 하는 중 , "쾅!',"쾅!',"쾅!"-.
곡은  확실하게  끝납니다.


어떤 분들은  모짤트의 음악은   "밝고", "재미있고", "가볍고"  심지어는  "쉽다"고 까지
얘기합니다.
저는  그 분 들이  이 Symphony #40  g-minor를  듣고 , "느끼는" 순간, 당연히  그 생각은
간단히 바뀔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평안하시기 바라며-.


Apr. 30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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