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23, 2016

WA.Mozart 의 " 미사곡 KV. 317(대관식 미사곡)" 중 "Agnus Dei "(신의 어린양).

오늘  소개해 드릴  곡은  모짤트의 " 미사곡   KV.317( 대관식 미사곡 )" 중
여섯 번 째 ,마지막 곡 , "하나님의  어린 양( Agnus Dei)" 입니다.

통상  Agunus Dei는  미사곡의  맨 마지막에 , 제물을 바치는  순서에  부르는
곡 입니다.   모짤트는  17개의 미사곡을  썼습니다.  그 중 이  KV.317은  별명
"대관식  미사곡"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성모 마리아 상의  제막식에 쓰였다가, 1790년 Leopold 2세, 1792년   Frances
2세의  대관식에   쓰이고 나서 ,  간단히   "대관식  미사곡"이라고 불리우기
시작했다고  역사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사는    다른 미사곡의  Agnus  Dei와  미찬 가지로  "우리의  죄를
지고 가는  제물, 어린 양을  받아 주시옵소서.  우리에게  평화를  주시옵소서"
하는 내용입니다.


이 곡은  F-Maj. 4/4,  크게 보아  Andante sostenuto(걷듯이, 끌면서),  andante
 con moto걷듯이,  약간  빠르게),  Allegro  con spirito(빠르고, 생기있게)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부분 Andante  sostenuto는  앨토,  혹은  메조 소프라노의 솔로입니다.
1분에 4분 음표 60 정도로  갑니다.
여러 분이 이 곡을  들으시면, "어디서  많이  들었는데?"하는   생각이  당연히
듭니다.   모짤트의  오페라 " 피가로의  결혼" 중의  아리아   "Dove  sono"( 지금
어디?  Where are? )와  매우 비슷합니다.
'음악은   템포에  따라  이렇게  심각하고  무겁게  들릴 수 도 있구나'  하는
사실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됩니다.

56 소절에서  솔로가 끝나면, 다음은  네 분의  솔로가  이어 받습니다.
템포는 Andante  con moto로  약간  빨라집니다. 1분에 4분 음표  80 정도
입니다.
소프라노와  테너가 주고 받다가   앨토와 베이스가  합세하며   얽혀서  70
 소절까지  간 후,  71 소절에  강력한  4부 합창으로 변합니다.
합창 부분  다이나믹은  폴테,  템포는  알레그로 이며, 1분에  4분 음표 120
정도입니다.
맨 첫 부분, 차분한  조용한, 무거운 시작과는  전혀 다른,  강력한 인상을 주는
마무리를 하는   부분입니다.
중간에  잠간  솔로 들이 나와 숨을  고르는  부분도  있으나,  시종 " 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 하는  외침을   빠른 템포로 강렬히    끝 까지  지속하다가,
106 소절에서  곡을 마무리 짓습니다.    동시에  전체 미사곡   KV. 317 도  끝
 납니다.


연주, 연습 상  몇 가지  유의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첫  부분  솔로,   두번 째 솔로 들의  듀엣,  퀄텟 부분, 셋째 번  합창 부분
        은  확연히  특징이 부각되도록  유의.    특히 듀엣과 퀄텟 부분은 연주자
         서로의  ' 감정  표현 (expression)  통일'이   필수 적입니다.
둘째;  합창이  강렬하고  강력하기 위해서는  딕션 및  리듬의  통일에
        유의 할 것.
         저희는 라틴어는  "에클리아시스티칼  라틴"을  기준으로 사용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셋째, 이 곡은  헨델의 메시아 처럼  솔로가  독립된 곡 들이  아니고,   합창
        도중에 나옵니다.     연습할 때는, 이 사실을  감안하시고, 나름 대로 가장
        효과적 이고,   능률적인  연습 방법을  찾으실  것.
넷째, 반주하는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비올라가 없습니다.   이것은 아마 그
        시대의 특징 같습니다.       중간 음을  보강 할 목적이면,  비올라는   첼로
        파트를   한 옥타브  올려   같이 참여  할   수 도 있습니다.


이 "대관식 미사곡"은  사순절, 부활절 만이 아니고, 헌당예배,  취임식등에서
자주 불리웁니다.     아마  오케스트라나  합창의 편성 규모가  크지않고,
 멜로디가 친숙한 것이  그   이유일 것입니다.


오늘도  주 안에서  평안하심  바라며 -,

하나님께  영광을 ! ! ! .




               June 2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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