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ly 25, 2018

WA Mozart Horn concerto #1 D-Major. K.412 and K.514. 모짤트 혼 협주곡 1번


오늘  말씀드릴 곡은  여러 분께 친숙한  모짤트의  혼 협주곡  1번  입니다.

한국 전쟁이 끝난 후, 60년  전 쯤  옛날,  엿장수가  손수레를  끌고, "철걱,철걱"
가위 소리와 함께  "엿  사쇼 !" 를  외치며  골목을  누비던  시절에  하던  농담
중 하나가  "혼  하나면  엿  판 채로 살 수있다"는  것 이었습니다.
고물  쇠 붙이로  엿을  바꿔 먹던  시절의  무지 막지한, 무식하고  말도 안되는
농담 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무게가 나가는  악기"라는 뜻이었을  것
입니다.

혼의  역사는  선사 시대  동물의 뿔 고동을  불던 때 부터 시작하여,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진화합니다.
그러다가,  서양 음악이 체계화 되기 시작한  1600년 경  부터는 " natural horn"
이   합주에  쓰이기  시작하고, 1700년 경  부터는  조가  다른   여러  crook
을  사용하여  합주에서  쓰이는  빈도를  높이고, 1818년  Heinrich Stozel 과
Fridrich Blumel이  발브 시스템의  특허를  얻고 난 후,  미세하고  정확한
음정 까지  내게 되면서 부터는 ,  합주에서 뺄 수없는   금관 악기가 되며,
솔로  악기로도  널리 쓰이게 됩니다.

혼(Horn)은  악기의 역사가  길다 보니  여러 형태의 변천  과정을  거칩니다.
1700년 경  프랑스에서는   그때 까지의  곧은  긴  파이프 모양을 ,빙빙돌려
만든   loop type horn으로  처음  만들어   차지하는 공간을  눈에 띄게 줄였고,
독일에서는  두(2)개의  다른  키, 즉 F 와  B-flat키 시스템을  한  악기에
장착하고  엄지 손가락으로 레바 키를 눌러  , 간단히   파이프를  통과하는
공기의  회로를 바꿈으로  연주의  편의와  정확도를  높입니다. 이 것이
"더블 혼"입니다.

19세기 중반  이후로  오케스트라에서  기본으로 쓰는  혼은    독일에서
만든 이  Double Horn입니다.
조금 더  설명하면,     F키  파이프 시스템을  가진  혼은  고음,  즉  C6 이상의
핏치를  정확히 내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대신, 중간 음은  음색과
핏치가  안정되어 있습니다.      B-flat 키의  파이프 시스템은   고음에
무리가  적은  대신  중간  음정들이  불안정 합니다.
따라서,   독일  혼은  두 시스템을  한  악기에 장착하고,  이를  '엄지 키'
(  Thumb Key)를 사용하여  순간적으로   파이프 시스템의 회로를
바꿈으로  고음 문제와  중간음의  핏치 불안정을  같이 해결 한  것입니다.
대신,  악기가  좀 무거워 졌습니다.

기본적으로  혼의  소리는  입술이 떠는 소리가   마우스  피스를  지나,
 관을 통해  걸러지고,   증폭된 것입니다.
즉, 공기가 입술을  통과하는 속도,  입술 을  오무린  모양이 악기의
소리를  정하며,     악기의 발브와 벨이  음정에 영향을   줍니다.
설명이 길었는데,  이는  혼을  한번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십니다.

1971년, International Horn Society 는  프렌치 혼,  저만(german)혼의
구별없이   모두 "Horn"으로   호칭하기로  합니다.


이  혼 콘첼토 1번은  두(2)개의 악장으로  되어있고,  둘 다  조성은 
    D-Major이지만 ,  KV( 퀠  카타록 넘버)가  다릅니다.
 1악장은    KV 412 이고, 2악장은     KV 514입니다.

이것은  왜 이러냐?
모짤트가  1악장을  쓴  것은 1782년 입니다.    그러나, 2악장은  1791년
돌아 갈  때 까지  완성을  못해,  사후에 제자  Franz  Xavier sussmeyer가
 마무리를 지어  발표했다고  되어있습니다.     Kohl( 움라우트가 없어
또  죄송)은  다른 넘버로  분류했으나,  오늘 날 이  1,2악장은 '협주곡 1번'
으로  같이  묶여 연주되고 있습니다.

모짤트의 4개 혼  협주곡과  떼어놓을 수 없는 사람이
  Joseph Leutgeb(or  Leitgeb ?)(1732-1811) 입니다.
 당대의 유명한  혼  연주자로  모짤트 보다  열 다섯 살  위 입니다.
모짤트의  아버지  레오폴드의 제자로  알려졌고,  어린  모짤트가 응석도
부리는  형 같은   사람이었다고   전합니다.
모짤트의  네(4)개  혼  협주곡은  모두 이  러이트겝을  위해 쓰여졌고,
그가  독주자로  처음  연주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협주곡의  내용을  보면 ,  그 시절  내추랄  혼으로 연주하기 어려운
기술상 고난도의  패시지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는  별  문제없이
연주 했었다고  전해집니다.


1악장은  Allegro, 4/4,  D-Major, 1분에 4분 음표 120 정도 입니다.
지휘자는   한 소절을  네(4) 빗으로  갑니다.
전주에 이어,  제1 주제가  22소절  시작 됩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와
주제를  주고 받다가 , 38 소절  제 2 주제가  시작되고,   135소절  카덴짜
가 있은  후,  142 소절  곡은  끝 납니다.
밝고  즐겁습니다.

앞서  잠간  말씀 드린  대로,  다른  금관 악기와는  다르게 , 혼은  몇 가지
연주상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마우스 피스의  취구가  작습니다.  입술 모양의  미세한 차이로
        전혀 다른  소리가  납니다.
둘째,  발브 혼이 나오고,  키와  피스톤이 쓰이기 시작 한 후,   연속된
        8분 음표와  트릴은  기본적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혀의 역활이 더 중요해 졌습니다.   즉,  공기를   끊고, 잇고 하는 혀의
        역활이  더욱  커진 것 입니다.  옛날 , 키가 없던  내추랄 혼의 시절,
        이를  제대로  연주하기가  대단히  어려웠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금도 4, 5도를  건너 뛰는  연속된  알페지오(  arpeggio) 패시지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혼  연주자의 숙련도는 혼  소리의 톤(tone) 과  아티큘레이션
(articulation)으로   금방  판별이 됩니다.


2악장은  Allegro, 6/8, 1분에  부점 붙은  4분 음표 (8분 음표 3개)  76 정도
로  갑니다.  지휘자는  1 소절을  두(2) 빗으로  가며,  소절 당  펄스는 둘(2)
입니다.
전주 후, 제1 주제가  9소절  시작되고, 단조 키의   제 2 주제는 67소절
나옵니다.    오케스트라와  주거니 받거니  계속  진행하여,   대강  카덴짜
없이  141소절  곡은  마무리 됩니다.

악기 혼의 성격 상,  솔로 멜로디에는  "사냥 신호(hunting signal)" 를  연상
시키는  곡이  많습니다.  이 2 악장은  전형적인 "사냥 송(hunting  song)"
입니다.


요즈음  일컬어 "전위 작품",  "실험 작품" 들이  많습니다.
그림에도 있고,  음악에도 있고,  모든  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 그  무엇"
을  찾는  것 입니다.    꼭  있어야 할  것이고,  당연히 '존중', '존경'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실험이나  새로운  시도를  위해서는  먼저  그 분야의  역사와
지금까지의  표현  방법, 기법에  "통달"하고 "도를  터야",  거기를
출발점으로  해서 " 새로운  창조"가  가능 할  것 입니다.
이것이  "순리"라고  저는  믿습니다.

새로운 "작품"을  접할 때,  항상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되는 ,  쉽지 않은
"명제"입니다.


오늘도  평안하시기  바라며 -.



July. 26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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